
앞으로,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플랫폼을 많이 이용해야 하고, 거기서 내가 계속 꾸준히 활동해서 수익을 얻도록 해야 한다. 이미, 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는 좋은 파이프라인이 될 플랫폼이다.
그리고 나는 이번에 또 하나의 파이프라인이 될 X(구 트위터)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수익도 소소하게 받을 것이다.
X는 참 편리하다. 정말 강점이 많은 플랫폼이기에 나는 많은 분들이 했으면 한다. 어떤 점이 좋은지 몇가지만 적어보려고 한다.
1. 블로그를 위한 생각노트
이게 가장 큰 장점이다. 유튜브나 블로그는 하나의 창작물을 만들어내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단문으로도 적을 수 있는 X는 부담없이 지금 나의 기분이나 생각들을 옆 사람에게 이야기 하듯이 또는 나의 혼잣말 형식으로 적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블로그와의 연계성에도 매우 좋다. 짧게 올린 글 몇개를 복사해와서 말투를 조금 더 정돈하면 하나의 블로그 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블로그를 적기 위한 하나의 생각노트라고 생각한다.
2.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배움의 광장
X 트위터를 하는 사람들의 종류는 다양하다. 연예인이나 만화에 대한 매니아들이 가장 많다.
그 다음으로 주식과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다.
개인적으로는 테슬라 주식을 투자하기에 테슬라 투자자들과 많은 교류를 하고 있다.
아직 다들 거액의 부자가 된것은 아니지만, 경제적인 지식을 서로 알려주고 인생에 대한 자세들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좋다.
또, 좋은 것은 경제와 자기개발서 추천 책들도 알 수 있다.
3.크리에이터 수익
X에서 수익을 받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 X 프리미엄 이상의 유료 구독을 할 것
- 90일간 500만 조회수
- 팔로워 500명 이상
생각보다 조건이 만만치는 않다. 특히 90일간 조회수 500만을 넘기려면 하루당 최소 6만 조회수는 넘겨야 한다. (쉬운 방법은 유명 X 이용자의 댓글 노가다면 금방 달성된다.)

첫 수익은 보다시피 2월부터 계산하기에 꽤 높게 측정이 된다. 그래서 이것은 그냥 두고, 두번째 수익부터가 중요하다.
나는 11월 25일부터 12월 9일까지 약 77만명의 조회수가 나왔고, $18.83의 수익을 얻었다.
조회수가 높을 수록 무조건 수익이 비례할지는 세번째 수익부터 지켜봐야 한다.
그런데, 나는 대게 조회수가 높을수록 수익도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결국, 광고를 많이 봐야 아무래도 이득을 주는 시스템이라고 추정하기 때문이다.